근대적 교육관을 잘 나타내 주는 말이다. 서양의 근대적세계관은 인간 이성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바탕으로 인간과 세계를 완벽하게 설명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한다.
서양 근대과학의 토대를 마련한 뉴턴에서 라플라스로 이어지는 이런 이성 중심주의는 데카르트에 이르러 마침내 모든 것을
세계관의 폐해
현대 사회를 이끌어가는 대표적인 사상은 이성에 근거한 합리성이라 할 수 있다. 이성과 비이성의 이분법적 구분에 따라 우리는 근대적이고 현대적인 것과 전근대적이고 미개한 것으로 구분을 하게 된다. 이성과 비이성의 구분은 서양인들의 백인남성 위주의 기준에 의한 것으로 그
4.1.2. 우상의 타파와 귀납법
베이컨은 기존의 아리스토텔레스 사상, 헤르메티시즘, 원자론 등은 잘못된 이론이며 사람들을 잘못된 길로 빠지게 한다고 주장했다. 이렇듯 베이컨은 그의 책 『새 오르가논(New Organum)』에서 기존의 잘못된 이론들을 ‘우상’이라고 이름을 붙이고 이를 타파해야 한다고
인간에 조건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근대의 인간학과 관점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해 비판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근대적 인간학에서의 인간관은 그의 학적 탁월함과 비례하여, 오히려 역설적으로 비인간적인 문제점들이 나타나는데, 그 문제점들과 그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1] 자연 과학의 발달 : 16, 7 세기-근대적 사고 확립
1) 자연 과학적 방법론과 지식 : 형이상학적, 신학적 자연관과 우주관, 세계관 탈피2)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의 지동설, 뉴턴의 역학법칙
3) 과학적 합리적 인식과 사유의 법칙
[2] 근대 이후의 서양 윤리 사상의 전개
1) 17세기의 서양 사상 : 과학적